본문 바로가기

Playground/Travel

[Vatican] 성 베드로성당 & 산 피에트로 광장



Basilica di san Pietro

성 베드로 대성전(라틴어: Basilica Sancti Petri, 이탈리아어: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은 바티칸 시국 남동쪽에 있는 대성전을 말한다. 바티칸 대성전이라고도 부른다. 성지 가운데 하나이자 그리스도교 세계의 모든 교회 가운데 가장 거대한 교회로 유일무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2][3] 로마 가톨릭교회의 전승에 따르면, 서기 90년예수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자 나중에 로마의 초대 주교, 즉 교황이 되는 성 베드로의 무덤 위에 대성전을 건립했다고 한다. 성 베드로 대성전이 로마의 수많은 교회 가운데 가장 유명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대중의 인식과는 달리 첫째가는 교회는 아니다. 로마 교구의 주교좌 성당의 명예를 가진 교회는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전이다.

가톨릭 신자들은 성 베드로의 시신이 대성전의 제대 아래에 묻혀 있다고 여기는 까닭에 옛날부터 역대 교황의 시신을 제대 아래에 안치하고 있다. 대성전은 4세기 이래 이 장소에 있었다. 대성전의 건설은 1506년 4월 18일에 시작되어 1626년에 완료되었다.[4]

성 베드로 대성전은 그 종교성과 역사성, 예술성 때문에 세계적인 순례 장소로 유명하다. 르네상스부터 바로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예술계의 거장들이 주임 건축가 직책을 계승하면서 오랜 세월에 걸쳐 지은 건축 작품으로서 당대의 가장 거대한 건물로 여겨진다.[5] 로마의 모든 초창기 성당들처럼[6] 성 베드로 대성전 역시 입구가 동쪽에 있으며 후진(後陣)은 서쪽 끝에 있다.




2008년 7월 3일..



이 회랑을 거쳐 성 베드로 성당으로 향했다.






성문 (Porta Santa)

[강복의 발코니] 아래에 위치한 중앙의 입구를 통해 현관으로 들어서면, 성당 내부로 통하는 5개의 문이 있는데, 가운데 청동문은 1455년 플로로렌스의 휘라레테가 옛 성베드로 대성당의 문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맨 오른쪽 끝의 문이 성문으로써 매 25년마다 성년을 기념하여 열게된다.
1999.12.24 자정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성문을 열고 2000년 대희년의 개막을 선포하였다.
가장 최근으론 2000년 대희년을 기념 1999.12.24~2001.1.6간 성문이 열렸다.

그리고 이 문을 통과하면 지은 죄의 사함을 받는다 하여 용서의 문이라 불리우기도 한다.

 

이 십자가는 성문의 뒤쪽, 성당 안쪽에 위치한 것이다.

 

 

 

 

천개(발다키노)

천개 즉, 발다키노라 불리는 성베드로 무덤의 덮개이다.
1624년 우르바도 8세의 명으로 베르니니가 아주 화려하게 만든 바로크 양식의 걸작이다.
천개의 빙글빙글 돌아가는 기둥을 보면 꿀벌 장식이 보이는데 이는 베르니니 가문의 대표 상징이다.

 

 

우르바누스 8세의 묘

대리석을 마치 종이처럼 다뤘다는 베르니니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바티칸의 근위병

모두 중립국인 스위스 출신이며 의상은 미켈란젤로가 디자인한 것이다.
더운데 꼼짝 않고 서있었다..
정말 더운데..




본당 건물



얼핏 보기엔 별로 안커보이지만 가로보다 세로가 훨씬 긴 건물로 내부가 굉장히 길고 넓다.

 

 

 

 

 

 

성 베드로 광장(Piazza San Pietro)

전체적으로 열쇠모양을 띄고 있는 성 베드로 광장은 베르니니의 작품으로 한꺼번에 20만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
광장 입구에서 대성당까지는 300m, 원주형 기둥(284개)과 사각기둥(88개), 그리고 기둥 위에는 성인, 교황의 대리석상 140개가 올라서 있으며 중앙에서 보면 네 줄의 기둥이 딱 하나로 겹쳐져 보인다.
광장 양옆의 거대한 회랑은 신자들을 품어안는 그리스도의 양팔을 의미.

 

 


본당 왼편의 사무실 건물
일요일 정오에 창문을 열고 교황께서 손을 흔들어주신다고 한다.

'Playground >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 Firenze&Milano  (2) 2010.10.28
[이탈리아] Rome  (0) 2010.10.24
[Vatican] Museum Vatican  (0) 2010.10.23
[싱가폴] 래플즈  (2) 2010.08.31
[싱가폴] 주롱새 공원  (4) 2010.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