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utorial or Tip/Maya

final Gather

mental ray Workflows in Maya-Final Gather


final Gather

final Gather 포톤은 카메라 영역에서 방출한다.

final Gather는 ambient color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ambient color는 퉁선, 현광등 재질에 쓰이기 괜찮다.

labert 쉐이더의 mentalray 속성에 보면 irradiance 값이 있는에 이는 재질의 final Gather 색상을 설정한다.
보통 ramp 쉐이더를 연결하여 사용며 irradiance color는 전체적인 명암을 설정한다. (value값으로 입력)

final Gather 사용할때 Raytrace shadow가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depthmap shadow렌더시간면에서 좋지만 퀄리티가 떨어진다.

final Gather는 Accurcy(밀도)값에 따라 렌더시간이 많이 변한다.
그렇다고 퀄리티에 큰 영향을 주지도 않기때문에 기본적인 수치(100 or 10 or 1)를 사용하는게 좋다.
point density는 포톤 비율을 조절하는데 값이 높을 수록 포톤이 한곳으로 집중된다. (렌더시간에 영향이 있으므로 적은 수치를 사용한다.)
Accurcy와 point density는 비율적으로 사용하는게 좋다. 같이 높이던가 같이 줄이던가..
※point inerpolation : Accurcy값이 적어서 곰팡이 효과가 날때 point inerpolation값을 50이상정도 올려주면 경계면을 부드럽게 하여준다.
(accurcy 값을 올리는것보다 point inerpolation값을 올리는게 렌더시간이 적게 걸린다.)

final Gather map을 이용
rebuild on(새로운걸로 업데이트) off(기존에 맵에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frizze(기존맵을 그대로 사용)를 이용하여 맵을 업데이트한다.
그래서 off로 해놓고 카메라에 애니를 줘서 전체에 균형적으로 포톤맵을 만들며 frizze로 최종적으로 렌더를 한다.
렌더 옵션의 final Gather map속성에 Enable map visualizer는 뷰포트에 맵을 생성한다.
렌더 옵션의 final Gather map속성에 Diagnose finalgather 체크하면 렌더뷰에 맵이 보인다.
맵의 경로는 해당 프로젝트에 renderData > mentalray > 각각 해당하는 폴더에 있다.
맵을 다시 불러올때는 windows > rendering editor > mental ray > map visualizer 에서 해당하는 맵을 불러올 수 있다.

final gathering Quality

filter : 노이즈를 줄여준다.

 

HDR image 기본설정

image base 오브젝트만 가지고 렌더를 하면 적용받는 다른 오브젝트에 반사와 굴절이 적용되지 않는다.(알파이미지를 확인하면 됨)
하여 surface shader를 이용하여 사용한다.

surface shader노드에서 hardware channel none 으로 하면 텍스쳐모드가 활성되도 뷰포트상에 이미지가 보여지지 않는다.
out color로 하면 보임

그리고 기본적으로 Cylindricla Mapping툴로 UV를 만들어서 이미지의 위치를 잡아준다.

밝기를 조절할때는 이미지의 color balance > color Gain의 value 값을 조절한다.

image base render를 할때는 mia_exposure_simple 생성하여 > 카메라 쉐입 mentalray > Lens shader에 연결한다.

 

※※※※※※※※※※※※※※

플리커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설정은 FG렌더 옵션에 point interpolation 값이다. 높이면 블러가 적용되어 애니메이션이 괜찮음
플리커링 현상이란 오브젝트가 애니메이션 되는동안 스틸샷과 스틸샷의 경계면이 보인다는거다...
이는 렌더링을 했을때나 확인되는거라서 쉽게 문제부분을 찾기가 힘들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정보다.
원래 blur라는 기능이 있어서 이부분을 보완할수 있지만 blur는 렌더시간이 많이 늘어나기때문에...
만들어진 기능이 아닐까 생각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soer00?Redirect=Log&logNo=60184565015

'Tutorial or Tip > Maya'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nal Gather  (0) 2015.04.30
[maya] 프록시 여러개 복사 위치값 멜  (0) 2015.01.14
[maya] Fur - Equalizer Maps  (0) 2014.07.18
[maya]Disp_Mix  (0) 2014.02.18
miFinalGatherHide  (0) 201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