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블 3.1에서는 노말맵을 뽑기 위해 ZMapper를 이용했다. 사실 지매퍼에서 몇 가지 설정을 적용하는 것이 그다지 귀찮지는 않았지만 지블 3.5에선 지매퍼는 없어졌고 그 과정들도 모두 불필요해져버렸다.

그냥 버튼 하나 꾹 누르고 참 쉽죠잉~ 하고 있으면 되는거다.

 

1. Tool 팔레트의 Geometry 섭팔레트에서 오브젝트의 디바이드 레벨을 1로 내린다.

 

2. Tool 팔레트의 Normal Map 섭팔레트를 열고, Tangent, Adaptive, SmoothUV 버튼을 켠다.

   이 버튼들은 디폴트로 켜져 있을테지만, 안켜져 있다면 눌러서

   켜면 된다.

 

   탄젠트 버튼은 tangent space normal 맵을 생성시켜 주는데,

   이것은 캐릭터와 같은 오브젝트에 적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사실상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이 거의 모든 오브젝트에 탄젠트

   스페이스 맵을 사용한다고하니 그냥 눈감고 꾹 누르자...ㅋㅋ

 

   Adaptive와 SmoothUV는 맵의 질을 최적화시켜준다.

 

3. Create NormalMap 버튼을 클릭하면 노말맵이 생성된다.

 

4. 생성된 노말맵을 export하기 위해서 Clone NM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텍스쳐 라이브러리에 맵이

   복사된다. 여기서 맵을 export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고 마야에서 적용한다.

 

※ 주의 : 지블 3.5에서 생성되는 노말맵은 수직으로 뒤집혀 있으므로 마야에서 적용할 때 바로잡아줘야 한다. Bump2D 노드에 연결된 2DTexture 노드를 선택하고, Repeat UV 항목에서 두 번째 칸을 -1로 설정해주면 해결된다.

 

 

 

※ 튜토리얼 참조 : <ZBrush Digital Sculpting Human Anatomy> by Scott Spen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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